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유아 성 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성 학대 예방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에게 성 학대 예방지식과 대응기술에 관한 내용을 가르치어 성 학대 유아의 수를 줄이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성 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은 그림책 「슬픈 란돌린」을 활용한 10개의 교육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화듣기, 이야기나누기, 그리기, 교구를 사용한 선택활동, 수학활동, 게임, 역할놀이 등으로 제시되었다. 만 4세와 5세 유아 5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6명으로 나누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 유아들이 성 학대 예방 개념이해도와 성 학대 대처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발견하였다. 그러므로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유아 성 학대 예방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 학대 예방 개념이해와 성 학대 대처기술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학적 접근에 기초한 유아 성 학대 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프로그램 적용 효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