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37 - 2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평정 차이는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창의성의 다른 검사 방식인 창의적 인지능력 검사와 창의적 산물 검사를 준거로 하여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한 점수가 어느 정도 상관을 갖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와 경기도의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만 4세, 만 5세 유아들 210명과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교사는 각 연령당 4학급의 교사를 선정하여 총 12명이었다. 어머니와 교사가 평정하는 방식으로 유아의 창의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다른 창의성 검사 방식인 창의적 인지능력 검사와 창의적 산물 검사 접수 간에 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어머니와 교사 평정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교사보다는 어머니의 평정 점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교사가 평정한 결과가 어머니가 평정한 결과보다 객관적인 견지에서 유아를 평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