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37 - 25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형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이란 집단 내 팀 구성원들이 집단의 공동목표 성취를 위해 서로 돕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아들이 주도적으로 게임의 방법 규칙 역할 및 순서 등을 토의하고 계획한 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그룹게임을 의미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두 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5세 유아 66명이었다. 유치원 한 곳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곳은 비교집단으로 무선 선정하였다. 12가지의 그룹게임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실시하였는데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 방법을 비교집단에는 교사가 주도가 되는 일반적인 그룹게임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유아 주도적 협동게임은 교사 주도적 일반 그룹게임에 비해 유아의 유치원 적응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개인정서 조절능력 등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