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안선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97 - 21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보육교사로서의 직업동기, 영아발달지식, 전문성 지원환경, 보수에 관한 태도가 전문성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경기도, 충청북도에 소재한 보육시설에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275명이 최종 연구대상으로 포함되었다. 연구대상 영아교사들에게 설문지를 우편으로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분석 결과, 영아교사들은 보육교사에 대해 어느 정도 소명의식이나 사명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아발달지식은 미흡한 수준이었다. 그리고 영아교사는 근무하는 어린이집이 전반적으로 전문성을 지원한다고 인식하였고 자신이 받는 보수와 처우에 대해서는 만족스럽지 않다고 평가하였다. 영아교사들의 전문성 인식은 경력, 보육교사직의 동기, 보수에 대한 태도, 전문성 지원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아보육 경력이 길수록, 보육교사직의 동기가 긍정적일수록, 보수와 처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수록, 전문성을 지원받는 환경이라고 지각할수록, 영아교사들은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특히 영아교사가 지각하는 전문성 지원환경의 수준이 전문성 인식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