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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연 (세종대학교) 오문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77 - 29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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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교사제 유아 교사들이 한 교실 공간 안에서 어떻게 협력해 가는지 그 과정과 의미를 교사들의 내러티브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사립유치원 1개소에서의 12명의 교사들과 원장, 연구교사의 이야기가 비구조화된 면담 형식으로 전체집단면담과 반별 집단면담, 개별 면담으로 진행되었다. 교사들의 내러티브는 크게 역할분담과 열린 소통이라는 두 차원으로 드러났다. 역할분담으로서의 협력으로 표현될 수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는 ‘업무의 영역 분할과 확보’, ‘상호 존중’, ‘자기 책임의 수행’, ‘전문성으로의 수렴’, ‘교사를 위하여’, 열린 소통으로서의 협력으로 표현될 수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는 ‘업무의 생성과 제3의 영역 창출’, ‘상호 침투’, ‘사회적 동기화와 계속 이어나가기’, ‘일상성으로의 확산’, ‘아이들을 위하여’라는 각각 순차적으로 대비되는 다섯 가지씩의 의미로 범주화되어 기술되었다. 모더니즘을 벗어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교사 협력의 의미를 재조명해야할 필요성, 기술된 대 소 범주들 간의 관계를 단선적 이행이나 이분법적 가치로 해석하는 것의 위험성, 교사 협력의 불안정성, 역동성, 가능성에 대한 문제, 그리고 본 내러티브 탐구 진행과 방식과 의미에 대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연구문제의 발현과 연구의 방향
Ⅱ. 나무유치원과 교사들
Ⅲ. 역할 분담으로서의 협력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Ⅳ. 열린 소통으로서의 협력에 대한 교사들의 이야기
Ⅴ. 맺으며: 2교사제 교사들의 내러티브에 대한 나의 해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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