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옥정 (한국교통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07 - 3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과 유아환경교육센터가 협력하면서 유아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과정에 참여한 유치원의 유아와 교사의 경험이 어떠한 지 밝히는 것이다. 자료 수집은 질적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교사일지와 저널, 면담, 이메일과 전화통화, 유아관찰 및 연구자 저널수집 등 다면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교사와 유아 별로 통합하고 영역, 하위영역별 범주화 및 해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유아는 ‘활동 주제인 황새에 대한 높은 내적 동기 유발상태에서 센터의 활동참여’, ‘센터의 추가적 지원을 통한 활동 주제에 대한 확장된 탐구’, ‘환경문제 인식에 기초한 지역사회참여 의지 발현’, ‘활동 주제인 황새 돕기 기금 마련에 적극적 동참’ 등의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경험으로는 ‘협력과정 초기에는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한 부담감’, 이후 협력과정 중 점차 ‘프로그램 주제에 대한 몰입과 협력자로서의 역할’, ‘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비평적 의견제안 및 전문가로서의 성장’, ‘지역사회 참여방안 모색 및 실천’으로 드러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5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