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진 (신라대학교) 김옥주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27 - 24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관계가 있는 교사 개인 및 환경변인을 규명하고, 이들 변인들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설명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서울, 경기 및 부산지역 보육시설의 영아반 교사 353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 개인변인 중 교사경력, 환경변인 중 기관에서의 교사연수지원, 물리적 놀이환경 및 조직문화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기관의 조직문화와 교사경력, 기관에서의 교사연수지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교사의 전문성을 격려하는 협력적인 조직문화와 교사연수지원 등의 환경변인이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중요한 변인임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