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희 (안양대학교) 홍지명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1 - 18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로봇활용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두 곳 만 5세 반에 로봇활용 교육을 적용하였으며 적용기간 동안 관찰 및 교사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교사 및 유아의 로봇활용수업에 대한 반응과 교실에서 로봇의 활용정도, 그리고 보다 원활한 로봇활용교육을 위해 보완할 점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로봇활용교육에 대하여 교사 및 유아들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로봇은 교실에서 출석, 정리정돈, 대집단활동, 개별활동, 영어학습 등 다양한 수업활동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었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 몇 가지 내용들이 보완할 점으로 제시되었다. 이에 유아교육현장에서 로봇의 보다 원활하고 바람직한 활용을 위한 제언 및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