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박성덕 (한국교원대학교) 김은정 (전주기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5 - 4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유치원 교육 현장에 r-learning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기초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공립 및 사립유치원 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교사보조로봇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은 수업보조도구로서의 로봇활용에 대해선 긍정적 인식을 나타내었고, 유아들의 주의집중이나, 동기유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것 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그러나 수업을 대신하는 로봇,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었다. 로봇의 외형적 특징으로는 특정성별을 띠지 않는 팻 형태의 로봇을 선호하였으며, 필수적인 특성으로는 안전성을, 로봇의 역할로는 교수-학습 매체나 교실 관리를 요구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