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유리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49 - 48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혼합연령 학급에서 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살펴봄으로써 혼합연령 학급을 맡아 지도하는 교사들이, 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그들이 그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 보다 나은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K초등학교 병설유치원 만 4?5세 혼합연령 학급 만 4세 유아가 만 5세 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겪는 어려움과 그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만 4?5세 혼합연령 학급에서 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놀잇감 빼앗기기, 놀이 방해받기, 간섭 받기, 무시 당하기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는 순응하기, 대안 마련하기, 도움 요청하기, 저항하기로 나타났다. 혼합연령 학급에서 만 4세 유아들은 형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나름의 대처 방법을 찾으며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