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주 (상명대학교) 황혜신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2집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1 - 1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인성발달 및 혼합연령 경험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두 곳의 만 3~5세 유아 12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자유선택활동 중 혼합연령 경험 놀이를 8주 동안 매일 1시간씩 제공하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동일연령 환경에서 놀이를 제공하였다. 먼저 실험 전 전체 유아를 대상으로 인성발달에 관해 살펴본 결과, 남아에 비해 여아가 전체 인성에서와 나눔, 배려, 질서, 정직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연령에 따른 유아의 인성은 만 5세가 가장 높고, 만 3세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으며, 형제가 있는 유아가 형제가 없는 유아보다 인내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험 후 혼합연령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이 비교집단 유아의 인성보다 나눔, 배려, 예절, 인내, 존중, 질서, 책임, 협력, 정직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혼합연령 환경에서의 자유선택활동 놀이 경험으로도 유아의 인성이 발달한 것을 의미하며, 이로써 유아의 인성은 체험적으로 습득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046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