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애 (중앙대학교) 정진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67 - 2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혼합연령과 단일연령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3세 40명, 만5세 40명으로 총 80명이었으며 3세와 5세 혼합연령 두 집단 각 20명, 3세 및 5세 단일 연령집단 각 20명으로 집단을 구성하고 자유선택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구문이해력’과 ‘K-ABC’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유아의 언어능력과 인지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연구자료는 ANCOVA를 통해 혼합연령과 단일연령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혼합연령 자유선택활동에 참여한 3세 유아들이 단일연령 집단에 참여한 3세 유아들보다 전체 언어능력과 구문구조와 의미 그리고 전체 인지능력과 순처처리 및 동시처리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혼합연령 자유 선택활동에 참여한 5세 유아들이 단일연령 집단에 참여한 5세 유아들보다 전체 언어능력과 문법형태소, 구문구조, 의미 그리고 전체 인지능력과 순처처리 및 동시처리 점수가 유의미하게 증진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혼합연령 자유선택활동이 단일연령 자유선택활동 보다 3세와 5세 유아들의 언어능력과 인지능력 함양에 효과적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