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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호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29 - 36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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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3세기 중엽 분사도감의 공간적 위치와 관련된 기존연구를 비판적으로 재검토한 이후, 개령<SUB>開寧</SUB>분사대장도감의 운영사례와 함께 각수인력 및 조성경판을 분석하였다. 핵심 원천자료는 해인사 소장『당현시범<SUB>唐賢詩範</SUB>』의 ‘丙午歲開寧分司大藏都監開板’이라는 간행기록과 각수 감대<SUB>甘大</SUB> 등의 활동형태를 활용하였다.
먼저, 고종 33년 개령분사도감의 운영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에 강화경판이 강화도 · 남해, 또는 남해지역만 조성되었다는 기존 연구내용은 재검토될 수 밖에 없다.
다음으로, 개령분사에서 활동한 각수의 대부분은 서로 교차적인 연결망을 구축하고 대장도감 · 분사도감이나 분사도감 간에 공간적으로 이동하면서 인적 교류가 있으며, 다른 조성공간처럼 승속<SUB>僧俗</SUB>이 연계한 교속<SUB>敎俗</SUB> 이원적 협조체계를 유지하며 활동하는 등 출신성분이나 사상을 초월한 형태로 운영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성경판은 『당현시범』 5판이 확인되며, 『신화엄경론』 · 『대승유가금강성해만수실리천비천발대교왕경』(鷄함) · 『조당집』 · 『법원주림』 · 『아비담비바사론』 · 『화엄경탐현기』 등에 포함된 일부의 권도 주목된다. 이로써 개령지역도 13세기 중엽 출판 · 인쇄역량을 갖추고 강화경판의 조성공간으로 역할한 사실이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분사대장도감의 공간적 위치 검토
3. 개령분사대장도감의 활동인력과 조성경판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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