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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파테메 유세피 (한국외대-서울)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1 - 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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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 한국의 전반적인 사회 현상과 언어 습관 등의 문화 요소를 이해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단순히 언어 지식의 교육을 벗어나 체계적인 틀 속에서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국제간 교류에서 문화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교육을 통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보편성과 차별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느 무엇보다 한국어로의 의사소통 능력을 높일 수 있다. 현재 한국에 대한 주요 자료들의 대부분은 문화 요소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해 한국의 문화 요소를 활용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방안에는 대표적으로 시대상을 담고 있는 여러 문학 작품을 활용할 수 있겠는데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대중들 속에서 태어나고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는 야담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위상이 발전함에 따라 한국학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문화 교육은 그 효율성으로 인해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때문에 한국 문화를 담고 있는 고전 및 현대의 문학 작품, 신문,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등이 한국학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 방안으로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야담 연구의 이론적 배경
III. 야담을 통한 한국문화 연구
IV. 『어우야담』에 나타난 한국 문화적 요소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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