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훈 (연세대학교) 신동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623 - 1,644 (22page)
DOI
10.17287/kmr.2016.45.5.1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환경으로부터의 피드백에 대한 조직의 적응 메커니즘인 조직학습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지위가 어떻게 조절하는지를 연구한다.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기존 조직학습 논문들은 대부분 조직 자신의 성과피드백으로부터의 경험적 학습과 다른 조직들의 경험을 통한 대리학습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은 두 종류의 조직학습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효과가 조직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았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적 학습과 대리학습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조직별로 다른 주된 원인이 조직지위에 있다고 보고, 조직지위에 따라 두 종류의 조직학습이 연구개발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즉 본 논문에서는 조직의 지위가 높을수록 연구개발 투자에서 경험적 학습이나 대리학습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작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13년까지의 한국 대학들의 연구개발 투자에 관한 자료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 모든 가설들이 지지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
Ⅲ. 방법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328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