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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129집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27 - 150 (24page)
DOI
10.18694/KJP.2016.11.12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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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는 기초존재론에서 존재자가 그것인 바로서 발견되기 위해서는 세계가 그에 앞서 개시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세계개시 우위라는 하이데거의 해석학적 논제는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 이론에서 수용된다. 의사소통행위의 주체가 화자와 청자로서 서로 간의 발언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타당성을 비판하거나 수용하면서 합의를 추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전에 세계개시를 공유해야만 한다. 그러나 하버마스는 하이데거가 세계개시의 인식적 역할을 절대화함으로써 합리적 학습과정의 역할을 제거한다고 비판한다. 대신에 그는 세계개시와 합리적 학습과정 간의 교호적 관계를 설정함으로써 하이데거의 세계개시 개념을 수정하고자 한다. 본고는 그러한 교호적 관계가 기초존재론의 근본구도와 모순되지 않음을 보임으로써 하버마스의 비판이 과장되었음을 보여주고 세계개시의 혁신적 개선을 위해서는 절차적 합리성으로 환원되지 않는 이성의 새로운 의미를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목차

요약문
1. 하이데거와 하버마스 사이에서 세계개시와 합리성의 관계
2. 세계개시의 합리성 함축
3. 세계개시와 합리적 학습과정
4. 세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이성 의미의 발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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