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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민 (세종대)
저널정보
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16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79 - 103 (25page)
DOI
10.23908/JSPS.2017.03.11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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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에 따르면, 세계는 현존재의 실존에 의존하여 개시되는데 현존재의 실존은 우리 자신 각자에 따라서 상이하다. 이에 대해 현존재의 각자적 실존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공동의 단일한 세계가 성립할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본고는 이러한 의문을 둘러싼 선행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하이데거의 1928/29년 겨울학기 강의록을 토대로 세계 개시의 각자성과 공동성을 해명하고자 한다. 하이데거는 그 강의록에서 공동 존재(Mitsein)와 진리에 관한 방대한 논의를 펼친다. 그에 따르면, 진리는 개별 현존재에 의해 사유화될 수 없도록 본질적으로 공동적이기 때문에 현존재가 접하는 진리의 공간은 다른 모든 현존재에게도 이미 개방되어 있다. 그런데 현존재 각자가 처하는 진리의 공간이 개방되어 있다는 사실은 그것을 포괄하는 공동적 개방 영역의 존립을 함축한다. 그리고 이 공동적 개방 영역이 세계에 다름 아니다. 세계는 존재론적으로 이미 공동으로 개시되어 있고 이에 근거하여 각 현존재는 자신의 인생역정과 상황 등에 따라 자신의 세계를 개시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하이데거 철학에서 유아론의 문제와 세계의 공동성 문제
2. 세계의 공동성에 대한 올랩슨과 낭시의 비판적 의문 제기
3. 샤트츠키와 드레이퍼스의 대안에 대한 비판적 검토
4. 진리와 공동 존재의 연관성에 의거한 세계 개념의 재정립
5. 나의 세계와 공동 세계의 공존 가능성 해명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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