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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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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평강 (이화여자대학교) 신재현 Kristen L. McMaster (University of Minnesota)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61 - 80 (20page)
DOI
10.18541/ser.2016.11.15.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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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논문의 목적은 장애 학생의 효과적인 개별화 교육을 돕는 접근 방법인 데이터기반 교수(data-based instruction)를 쓰기 교수 영역에 적용한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쓰기영역에서의 데이터기반 교수의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1학년 쓰기 학습장애 위험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기반 쓰기교수와 함께 데이터기반 교수 절차를 일주일에 3회, 1회에 30분 동안, 1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교육과정 중심 측정(curriculum-based measures; CBM) 쓰기 그림 단어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1주일에 2회 학생의 쓰기 진전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데이터기반 교수 절차를 적용한 쓰기 교수를 시작하기 전과 후의 CBM쓰기 그림 단어 검사 결과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비교해 보았을 때, 쓰기 성취도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데이터기반 교수의 성공적인 적용 및 보급을 위하여 데이터기반 교수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구성 요소인 연구기반 교수, 학습 진전도 측정 검사도구, 교수적 의사결정 요소를 포함한 데이터기반 교수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와 실제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 이를 위한 교사 교육 및 지원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데이터기반 교수의 적용 사례: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Ⅲ.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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