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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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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화 (배재대학교) 김난실 (명지전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43 - 167 (25page)
DOI
10.21183/kjcm.2016.12.15.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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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직 어린이집 교사 193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식 설문으로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보육교사의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조직시민행동은 조직에 대한 태도에 비해 개인에 대한 태도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고, 직무만족도는 평균 3.50정도이며, 직무만족도의 동료애와 교직의식이 하위 영역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내었다. 심리적 안녕감의 전체 평균점수가 약 3.50정도이고,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영역에서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이 다른 하위영역에 비해 약간 높은 평균점수를 보인다. 둘째, 조직시민행동의 개인에 대한 태도와 조직에 대한 태도 모두 심리적 안녕감의 모든 하위 영역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또한 직무만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역시 일부 몇몇 하위 영역을 제외하고는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직무만족의 교직의식과 동료애가 다른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심리적 안녕감의 각 하위 영역과 높은 긍정적 상관성을 보여주었다. 한편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조직시민행동이 단독으로 투입된 1모형에서는 약 20.6%의 설명력을 보였고, 직무만족도가 추가된 2모형에서는 약 30%이상의 설명력이 추가되어 약 51%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위 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의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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