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훈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재성으로 인식되는 요인인 리더십이 교육현장에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어린이집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심리적 안녕감과의 상관관계와 설명력을 알아보며, 리더십 수준에 따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수도권의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pearson 상관분석, 회귀분석, t-test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하위요인 및 전체 점수는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 의미있는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을 의미있게 설명해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수준이 높은 경우는 낮은 수준의 리더십 집단보다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의 점수가 의미있게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