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77 - 2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정서성과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정서성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밝히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국공립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 처리를 위해서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긍정적 정서는 심리적 안녕감과 정적 상관을 보였고, 직무스트레스와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부정적 정서는 심리적 안녕감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직무스트레스와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심리적 안녕감과 직무스트레스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긍정적 정서성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완전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부정적 정서성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부분적 매개역할을 하였다. 즉, 보육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긍정적정서성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