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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희 (전북대학교) 양승무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9 - 2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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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이후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 이하 VR)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21세기의 새로운 산업분야로 각광받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웨어러블(Wearable) VR 기기의 발달은 소비자들을 폭 넓게 끌어들이고 있으며, 킬러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야 및 장르가 막강한 경쟁력을 갖는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공연예술의 정보제공에 있어서 VR 기술을 활용한다면 공연 콘텐츠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 장르 중 전통예술 분야의 VR 콘텐츠 제작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는 실제적으로 줄타기 VR 콘텐츠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선행연구의 목적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함의는 그동안 논의된 바 없는 공연예술분야 중 전통연희 줄타기 VR 콘텐츠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이다. 또한 줄타기의 교육 콘텐츠로써의 가치를 기존의 연구를 통해서 설득력 있게 전개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VR(Virtual Reality/가상현실)의 기술적 배경 및 산업 시장
3. 공연예술 VR 콘텐츠 설계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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