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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욱상 (중앙대학교) 이영권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4 - 309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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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HMD; 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한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의 상용화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오큘러스 스토리 스튜디오, VRC(Virtual Reality Company), Jaunt VR, 레전더리 픽쳐스, 월트 디즈니 컴퍼니 등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과 거대 미디어를 통해 VR 영상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으나 국내의 기존 애니메이션 업계 대부분은 VR콘텐츠에 대한 회의주의적 시각에 머물러 있으며 제작을 위한 연구 역시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황이다. 본고는 VR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진행된 선행 연구로 VR콘텐츠와 기존 영상 콘텐츠의 가장 큰 차이점인 롱 테이크 기법 활용에 대하여 논하고 Google ATAP(Advanced Technology and Projects)의 VR영상 〈HELP〉를 구체적인 사례로 삼아 롱 테이크 연출을 분석하여 다루었다. 이를 통해 추후의 VR영상 관련 연구와 VR애니메이션 제작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VR콘텐츠의 연출 연구
3. 롱 테이크 연출과 VR영상 〈HELP〉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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