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53 - 1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만 2세 두 개 학급의 영아 24명을 대상으로 자유놀이 시간에 이루어지는 또래 간 상호작용의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문화기술적 접근을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만 2세 학급 영아들은 자유놀이 시간 동안 또래의 관심을 끌어 놀이를 시작하고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였으며, 말의 운율, 속도, 반복, 소리 등 언어의 여러 요소를 이용한 말놀이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들은 상상놀이 상황과 현실 상황을 자유롭게 오가며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나타냈으며, 또래에게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위하여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감이나 놀이영역을 둘러싸고 서로 간의 욕구 충돌이 발생하면 교사에게 의존하거나 물리적인 행동으로 해결하려는 모습에서 벗어나 점차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또래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보이면서 놀이감을 공유하거나 또래의 어려움에 공감해주고 직접 도움을 주는 등의 친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