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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현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5輯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355 - 37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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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증가와 함께 이중언어 환경에서 성장하는 자녀의 한국어능력에 문제가 있다는 보고가 많다. 이에 한일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능력이 연령의 변화와 함께 향상하고 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며 아버지가 한국인, 어머니가 일본인으로 이루어진 30가정의 자녀 44명을 대상으로 회화능력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년의 상승과 함께 회화능력도 습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사이에 회화능력의 많은 부분이 급격히 향상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발음, 문법, 문장형태와 같은 언어적 능력이 초등학교 저학년 무렵에 높은 수준으로 습득되고 대화운용능력 역시 보통 수준으로 습득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회화능력, 즉 학습장면에 필요한 어휘를 사용하거나 일관성 있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회화능력은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보통 수준에 이르게 됨을 확인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 그룹 간에 회화능력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특히 학습장면에서 필요한 학습회화능력의 향상이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에 이르는 보다 높은 연령대에서 다소 느려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연구동향 및 연구과제
제2장 연구방법
제3장 회화능력의 개관
제4장 연령별 회화능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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