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6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교육은 공식적 교육과정과 교실 및 학교의 분위기나 문화와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온 잠재적 교육과정이 도덕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현행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교육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해결방안의 하나로서 잠재적 교육과정을 도덕교육에 우호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보기 위하여 콜버그의 정의공동체 접근 및 인격교육론에서 제안하고 있는 교실 및 학교의 도덕공동체화 방안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고찰에 기초해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으로서 도덕공동체화 방안을 우리나라 교실 및 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도덕공동체화 방안이 갖는 도덕교육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5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