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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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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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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9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5 - 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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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한 과업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구성 원리로 새롭게 설정된 ‘가치관계 확장법’이 도덕과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보다 적합한 원리인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반성적으로 탐구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도덕과 교육 내용 구성의 이론적 기초와 변천 과정을 살펴본 후, 가치관계 확장법이 갖는 특징 및 장점과 더불어 다양하게 제기될 수 있는 쟁점들을 지적하면서 향후 개선 방향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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