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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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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개발 중인 2015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과정에서 제기되고 있는 주요 쟁점이 무엇인지를 초등 도덕과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초등도덕과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을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현행 초등도덕과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개선 방향에 관한 교육과정 개정 팀의 설문내용을 근거로 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현행을 포함하여 이번에도 지속적으로 그리고 이번 개정 과정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주요 문제들을 크게 네 가지의 쟁점에 입각하여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로 어린이 철학함 또는 윤리함의 문제에 관해서는 도덕과 수업활동의 본질적 성격과 연계한 의미 규정이 필요하다. 둘째로 가치관계확장법 및 가치․덕목의 제시 방식의 문제에 관해서는 가치관계확장법의 경우 내적 정합성 및 논리성을 갖추어 보완할 필요가 있으며, 가치․덕목의 제시 방식의 경우 선정 근거 그리고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안내를 추가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실질적인 인성 함양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야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기능 가치의 제시, 학년군별 내용 제시 방식을 화두형으로 하고 있지만, 적용상의 고려를 염두에 두고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부분에 방안을 상세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질적인 인성 함양’에서의 ‘실질적인’의 의미에 대한 심층적 이해가 요청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넷째로 학습량 과다 및 다른 교과와의 중복, 학교급 간의 내용 중복 문제에 관해서는 학습량 과다의 경우 내용량을 감소 중이며, 타 교과와의 경우 단원명, 사용하는 개념 등 표면상의 중복 문제가 아닌 내용에 대한 접근 관점 및 그에 따른 활동의 성격이라는 기준에 의거하여 그리고 학교급 간의 경우 계열성과 심화 및 확대의 원리에 입각하여 중복 문제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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