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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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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07 - 1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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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명상 방법은 불교 명상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대부분 개인의 질병 치료나 심리 치유에 치중되어 있어 명상의 본질인 가치 지향성이 간과되고 있다. 명상은 단순히 개인 의 심신 안정을 넘어, 보다 폭넓은 대아로서의 인격 성숙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이러 한 점을 염두에 두고 예비교사들의 교육에 명상을 적용하고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우선, 예비교사들에게 명상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명상의 목표를 세 가지로 설정하였는데, 교사로서의 내면적 성장, 다양한 도덕적 주제에 대한 사유, 명상 체험의 교 육적 가능성이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명상 방법은 불교의 사념처(四念處) 명상을 기본으 로 한‘통찰명상’으로, 강좌 초반에는 호흡?몸?감정?생각에 대한 집중, 알아챔과 들여다보 기의 기본명상이었고, 그 다음 실시한 것은 사랑?용서 등 강의와 관련된 도덕적 주제들을 대상으로 한 화두명상이었다. 주관적 체험 성격이 강한 명상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내 적 변화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기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강의성찰’을 중심으로 파 악하였으며, 명상 효과에 대한 객관적 변화 추이는 두 차례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 다. 명상 초반 어색해하던 수강생들의 긍정적 변화에서 도덕교육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신 할 수 있었다. 명상은 단순히 개인의 심신안정을 넘어 가치지향성을 추구한다는 데서 본 연구가 도덕교육에 명상 도입을 망설이는 연구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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