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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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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ting a Direc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31 - 16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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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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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 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이론적, 교육적, 실제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다문화주 의에 대한 주요 이론적 패러다임과 다문화 교육적 접근을 도덕교육에 맞게 적용해보고 자 한다. 현재 도덕(과)교육에서는 이미 다문화주의가 등장하였지만 실제 교육과정을 실 현하는 교사들의 다문화 및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이 상이하거나 이론적으로 정합되 어 있지 않고 교과서 또한 상이한 다문화주의가 충돌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양한 다문 화주의에 대한 이론적 틀이 교과서 내용과 활동을 정초할 수 있도록 도덕 교육적 시사 점을 도출하였다. 다문화주의의 주요한 패러다임을 비교·분석하여 도덕 교육적 시사점 을 찾고, 실제 도덕과 수업을 통해 실시한 프로그램 예시를 제시하였다. McLaren, Sleeter와 Grant의 분류에 의존하여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교육적 적용 을 위해 Banks의 다문화교육 영역과 비판적 교수법을 제안하였다. 비판적 다문화주의에 서 강조하는 사회 담론에 대한 분석, 사회구조적 시각의 중요성을 통해 다문화의 오개 념과 현 인식을 점검하고 사회정의에 기여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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