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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15 - 2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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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평가기준과의 관계 측면에서 본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이 지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가기준은 성취기 준에 근거해서 개발된 것으로, 성취기준의 도달점에 주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평 가기준과의 관계를 부각시켜 성취기준을 보면 성취기준이 원래 목표로 한 바를 얼마나 효과 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분석 결과 현 도덕과 성취기준은 추상성과 포괄성 이라는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존 도덕과 교육 과정 성취기준에서 사용되었던 추상적인 어휘 및 표현을 선정하여 재진술하는 작업을 해야 하고 둘째, 도덕과 성취기준 배당시간 기준 현황을 검토하며 내용 및 포괄성 측면에서 문제 의 소지가 있는 성취기준의 경우 재진술 방안을 함께 연구하여 성취기준 개발 과정에 직접적 으로 적용해야 함을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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