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 - 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성취기준을 어떤 관점(기준)에서 추출하고 이를 배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 것이다. 현재로는 성취기준들이 각기 독립적으로 나열되어 있어서, 실제 글을 쓰는 상황에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대학 입시에서 논술 문을 작성한다고 할 때, 어떤 성취기준들이 여기에 작동하여 한 편의 글쓰기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하기 어렵다. 그리하여 각각의 성취기준들을 왜 배워야 하는지를 정확히 모르고서 개별 성취기준을 별개로 배우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교과서를 살펴보더라도 하나나 두 개의 성취기준이 단원이나 차시 목표로 설정되어 각각의 성취기준들이 나열되어 활동으로 구안되어 있다. 이렇듯 이들 성취기준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한 편의 글쓰기에 기여하는지를 제대로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자칫 개별 성취기준들을 제대로 학습했다고 하더라도 이들 개개의 성취기준들이 서로 연결되어 한 편의 글쓰기에 기여하지 못 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별 성취기준을 추출할 때 고려해 야 할 문제와 이들 개별 성취기준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 글 에서는 개별 성취기준 추출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성취기준의 개 념을 구현할 것, 성취기준에 포함된 요소를 정련화 할 것, 진술을 명확히 하여 모호함을 줄일 것을 제 안하고 있다. 성취기준 간의 연결과 관련해서는 크게 성취기준의 개수와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연결 가 능성을 높일 것, 성취기준들 간의 연속성을 확보할 것, 공통 성취기준과 개별 성취기준의 개념을 설정 할 것, 장르를 중심으로 성취기준을 연결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들은 각각 개별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고 서로 연결 지을 수도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