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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성열 (도담초등학교) 정광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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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상향식 교육과정 개발의 가능성과 차기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기 위해 현행(2015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들과 갱신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 2학년 담임 경험이 있는 교사 10명으로 개발진을, 통합교과 연구 경험이 있는 연구자 4명으로 심의진을 구성하여 총 세 차례의 성취기준 갱신(평가-갱신-평정) 워크숍을 수행하였다. 갱신 결과, 첫째, 대주제는 현행대로 유지하였다. 둘째, 소주제 중 일부(6개)를 해석의 직관성을 살리는 방향으로 분리ㆍ수정하였다. 셋째, 성취기준의 수를 줄이고,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 내 술어를 통일하며, 복문을 단문으로 수정하는 방향으로 성취기준을 대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는 첫째, 성취기준 간 내용 중복성,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통합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둘째, 성취기준에 대한 해석의 융통성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셋째, 학생의 발달 적합성을 담보하는 방향으로 성취기준을 갱신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차기 통합교과 교육과정 개정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주제 선정 기준 및 개수 개선, 성취기준의 양적・질적 적정화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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