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65 - 1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응구기 와 시옹오의 『나를 위해 노래해요, 엄마』는 케냐의 (신)식민 역사를 비판한 희곡이다. 응구기는 식민시대 이전 공연 방식인 구술연희를 활용하고 민중과 공동으로 창작을 함으로써 케냐를 분열시킨 종족주의와 다언어의 장벽을 극복하려고 한다. 작가는 식민어인 영어 대신 모국어인 키쿠유어와 케냐의 종족어들을 사용해서 작품을 집필함으로써 정신의 탈식민화를 시도한다.
본 연구는 내용뿐만 아니라 창작 방식에서 식민주의 탈피를 시도한 응구기의 극작법을 분석하고, 공연을 중심으로 극단과 정부가 대치한 사건을 재구성한다. 응구기는 자신의 탈식민주의 이론에서 관객이 문화적 사건에 참가할 때 가지는 정치적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카미리두 공동체가 대표하는 케냐 민중운동의 의의를 강조한다. 연구자는 케냐의 정신적 식민화에 저항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극장의 시민을 상징적 국가공동체로 발전시킨 작가의 전략에 주목한다. 탈식민주의 문학의 정체성, 공연과 텍스트의 상호성, 작가와 국가가 수행하는 정치적 퍼포먼스 등이 본 연구에서 논의하는 주제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
2. 카미리두와 응구기의 민중극
3. 『나를 위해 노래해요, 엄마』가 수행한 탈식민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1-002403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