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세호 (강원도립대학교) 김영식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86 - 592 (7page)
DOI
10.13000/JFMSE.2017.29.2.5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접분사식 소형 디젤엔진에서 회전수, 부하, EGR율 및 냉각수 온도, 4개의 제어인자가 배기배출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으로서 실험계획법에 따라 이들 4개 인자에 대한 3수준의 실험을 통해 질소산화물의 배출량 및 매연의 농도를 측정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이들 인자들이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과 매연의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회전수, 부하 및 EGR율은 질소산화물과 매연의 배출에 큰 영향을 미치며 냉각수 온도에 의한 영향은 극히 작다.
2. 회전수와 부하가 증가할수록 질소산화물의 배출은 증가하고, EGR율이 증가할수록 급격하게 감소한다.
3. 매연의 농도는 회전수와 부하의 수준에 따라 랜덤하게 감소하거나 증가하지만, EGR율에 따라서는 거의 선형적으로 비례하여 급격하게 증가한다.
4. 분산분석의 결과 EGR율은 질소산화물과 매연의 변동에 대한 기여율이 각각 60%이상으로서 이들의 배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특히 질소산화물의 경우에는 99%의 신뢰수준하에서도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실험 및 방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