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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서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31 - 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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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연구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질적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와의 라포 형성의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기반성적 성찰을 통해 질적 연구에서 이루어지는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와의 사회적 관계를 고찰하였다. 질적 연구자가 라포형성에서 겪는 어려움은 연구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이어진다. 이는 낯선 관계를 시작하는 것, 연구 참여자와의 관계의 거리를 인식하는 것, 우정인 듯 우정 아닌 사이에서 연구자적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 연구자로서 끼어들어서는 안되는 사적인 영역을 인정하는 것, 감정적 공감의 경계를 인식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연구가 종료되면서 그들 사이에 이루어진 관계에 대한 호혜성을 실천하는 것에서의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와의 관계는 자료수집의 목적을 위해 형성된 관계이지만, 이는 윤리적으로도 균형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에 대해 어떠한 태도와 신념을 갖고 대하고 있는가를 매우 비판적인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성찰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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