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46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당사자들의 목소리와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 연구와 교사 연구자의 실제에 대한 교사 연구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 연구의 실제에 대해 이론적 가정과 달리 여전히 연구와 실천 사이의 ‘모호한 경계’를 느끼며 기존의 연구관과 실천적 당위 사이에서 충돌과 통합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참여자들이 연구의 성격과 방식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교사가 가장 우선시하는 것은 연구가 자신에게 의무로 주어지느냐 혹은 선택의 문제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이처럼 교사들은 자신들의 연구 활동에 대해 ‘이중 잣대’를 적용하고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 연구자의 실제 역할에 대해 전통적인 관점에서 연구자와 실천가의 역할로 ‘인위적으로 구분’하여 인식하였다. 참여자들은 연구 과정에서 문제 해결과 대안에 집중하는 실천가와 본질적 양상에 대한 인식에 집중하는 연구자라는 이중 역할을 부여받으면서 역할 충돌과 갈등을 경험하였다. 그 과정에서 참여자들은 교사 연구자 역할로서 새로운 정체성을 가지고 다중적․변환적 관점을 취하며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지적 성장을 통한 내적 만족감,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한 욕구와 같은 교사들의 ‘실존적 욕구’가 연구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였고 연구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