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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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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41 - 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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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술교육 현장에서 전통미술의 교수와 관련해 당위론적 접근이 팽배하고 교수할 교과내용 이 선험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는 현상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시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전통미술교육에 관한 담론을 고찰해 본 결과, 원형그대로의 보존을 중시하는 본질주의적인 접근과 다른 국가와의 비교 속에서 전통문화의 가치를 발견해 내는 비교주의적인 두 가지의 다른 접 근법이 결국은 같은 원류, 오리엔탈리즘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혔다. 전통문화의 “재해석”과 “현재화”에 경직된 반응을 보이는 본질적인 접근을 추구하는 입장과, 다른 문화와 구별되는 한국 고유의 차별적 인 문화로서 세계문화에 필적할 만한 민족문화의 계승을 추구하는 입장은, 비록 문화적 순수성, 차별 성, 고유성을 탐색함으로 민족 정체성의 자존감을 드러내는 기제로 작용하였지만, 일제강점기에 식민 지배 논리로 차용되기 시작한 야나기 무네요시의 오리엔탈리즘의 논리를 내재화하고, 이데올로기적으 로 재생산 하면서 생성된 시각임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식민지배담론인 오리엔탈리즘이 촉발시 킨 이항대립의 현실 인식 구조를 해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식론적, 문화적, 교육학적 대안들 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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