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7집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9 - 42 (24page)
DOI
10.20977/kkosea.2016.17.4.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핵심역량 기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급하다. 교육 과정의 개정 중점에 따라 기존의 교수·학습 모형의 변화와 교수·학습의 실제를 대안적으로 모색하 는 일은 미술 교육 현장의 효과적인 교육 실천을 위해 절실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 개 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며 교과 역량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해 보고자 한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새롭게 소개된 프로세스폴리오에 대한 개념을 핵심역량 강화와 연계지어 살펴 본다. 기존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개념과의 관계 안에서 프로세스폴리오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 며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한다. 핵심역량이 삶의 구체적 문제에 대한 실제적이고 학습 자 주도적인 해결 능력임을 고려할 때, 삶의 의미와 가치를 중심으로 탐구하는 인문학적 가치 중심 교 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핵심역량 기반 미술과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