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승현 (건국대학교) 황진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29 - 442 (14page)
DOI
10.18208/ksdc.2017.23.2.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기업과 소바자의 관심 증대로 인해 라이프스타일 숍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숍의 특성상 주로 실용적이며 베이직한 상품을 다루지만 차별화된 컨셉과 아이덴티티를 위해 트렌디하고 감성적인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매장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체험 및 쇼핑몰입을 강화하기 위한 상품 전략을 제시하고자 라이프스타일 숍의 상품특성이 소비자의 체험지각 및 쇼핑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라이프스타일 숍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300부의 설문 결과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18.0을 통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요인분석 결과, 상품특성은 ‘실용적 특성’과 ‘감성적 특성’, 체험 요소는 ‘오락적체험’, ‘교육적체험’, ‘현실도피체험’, ‘미적체험’이 도출되었고, 쇼핑몰입은 1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어 경로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라이프스타일 숍의 상품이 실용적인 경우, 4개의 체험지각에 모두 유의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현실 도피체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실용성과 현실도피체험은 반비례 관계를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상품의 특성이 감성적인 경우에는 4개의 체험요소 모두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소비자의 체험 지각이 쇼핑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4개의 체험요소 중 오락적체험과 현실도피체험이 쇼핑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라이프스타일 숍의 상품특성이 쇼핑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용적 특성과 감성적 특성 모두 쇼핑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감성적 특성은 소비자의 체험을 매개로 하여 쇼핑몰입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 숍의 트렌디하며 감성적인 상품특성이 소비자의 체험 및 쇼핑몰입에 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상품 구성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라이프스타일 숍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반영한 상품 기획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