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17 - 3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골프장 서비스품질이 골프장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골프장이미지가 골프장 선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회원제 골프장 이용 고객이며, 편의표본추출 방법으로 211부를 표집 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208부의 자료가 이용되었다. 조사도구 중 골프장 서비스품질은 박찬규(2003)의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요인분석결과 11개 요인으로 분류되고 72.4%의 설명력과 .780~.899의 신뢰도 계수를 보였다. 골프장이미지는 고동우(2002)의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요인분석결과 2개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83.8%의 설명력과 .814~.871의 신뢰도 계수를 보였다. 선택만족도는 조송현(2002)의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918의 신뢰도를 보였다. 자료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Chronbach’s α 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갈다. 첫째, 골프장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요인과 골프장이미지를 구성하는 하위요인 그리고 선택만족도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골프장 서비스품질 중에서 캐디서비스 요인을 비롯하여 레스토랑 코스관리 요인이 좋을수록 골프장의 사회적이 미지는 향상된다. 셋째, 골프장 서비스품질 중에서 코스레이아웃 요인을 비롯하여 운영관리, 레스토랑 요인이 좋을수록 골프장의 감각적이미지가 향상된다. 넷째, 골프장의 사회적이미지와 감각적이미지 요인이 좋을수록 내장객의 골프장 선택만족도가 높아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