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골프장 경영 전략적 차원에 따라 전략군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전략군과 기업경영의 상황변수인 환경번수요인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03년 현재 운영중인 회원제 117개, 비회원제 48개 총 165개의 골표장 중 회원제 골프장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각 지역의 골프장의 편차를 고려하여 서울 및 인천,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제주도 총 7개의 지역으로 분류하였다. 우편을 이용하여 각 골프장을 협조문을 보내 설문에 응답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골프장 38곳에 8명씩 총 304명을 편의 할당 표집법을 이용하여 표집하였다. 사용된 조사도구로는 골프장의 전략군 도출을 위하여 Miller(1988), 정동섭(1995)의 설문지와 골프장의 환경변수에 있어서는 Duncan(1972), Porter (1980)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골프장의 자원능력에 있어서는 정동섭(1995)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골프장의 조직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도구로는 Miller(1991), 김영배(1986)의 설문지를 수정ㆍ보안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기법과 문항간 내적 합치도 검사 방법인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조직구조의 특성을 나타내주는 유형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사후적인 분류학적 방법으로는 조직구조의 전체적인 형상을 파악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 네 가지 차원인 중 집권화는 각각의 문항을 이용하였으며, 공식화, 전문화, 통합화에 대한 점수의 평균을 가지고 사용하였다.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작성케 하였으며, 완성된 설문지의 자료처리는 각 응답 내용을 코드화하여 Window용 한글 SPSS version 10.07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번료발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 및 자료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골프장사업내에서의 경영전략군에 있어서는 5개의 전략군이 존재하며 이러한 전략군은 진퇴양난 전략군, 마케팅차별화 전략군, 원가우위 전략군, 기술차별화 전략군, 집중화 전략군이 존재한다.
둘째, 환경요인의 하위요인인 정부규제요인, 서비스환경요인, 수압구조요인에 있어서는 기술차별화전략군이 가장 높았으며, 소비자패턴, 요인수요패턴, 시설환경요인에 있어서는 마케팅차별화 전략군이 가장 높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