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훈 (국민대학교) 전찬수 (국민대학교) 신승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01 - 11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골프장비 구매자의 골프 참여동기, 제품선택요인, 재 구매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인천에 소재하고 있는 골프연습장 회원들을 대상으로, 골프클럽(드라이버) 구입 경험이 있는 남, 여 집단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249명을 설문조사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구제시(2005), 김현철(2001), 박지혜(2006), 이보형(2003), 태윤구(2007)의 설문지를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이틀 요인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Cronbach' α.878~.774로 신뢰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자료처리를 위하여 SPSS WIN Ver. 14.0으로 기술통계(descriptive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골프 참여동기가 제품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내적동기에 브랜드, 성능, 디자인, 가격이 외적동기에 브랜드, 디자인이 영향을 미쳤으며, 무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제품선택요인이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성능과 브랜드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골프장비 구매자의 골프 참여동기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추진되어야 하며 재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제품의 성능개선과 함께 브랜드가치를 고양시키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