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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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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이 국제대회를 개최하는 도시의 광고효과와 타도시의 광고효과의 차이를 규명함으로서, 스포츠 마케팅 담당자들이 지역에 따른 적절한 스포츠 스폰서십 광고전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는 제14회 부산아시아게임 개최시기에 부산시 소재 정규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대학생과 서울시 정규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인 남녀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조사 대상의 표집은 부산과 서울 소재 대학교를 각각 선정한 후 비확률 표본 추출법 중 편의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이중 566부가 회수되었고, 조사 자료가 누락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548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 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표본 t-검증. x²검정, 이원 분산분석(two-way ANOVA)등이다. 본 연구결과, 국제대회 개최도시가 고관여제품에서의 제품태도와 신뢰획득 효과가 타지역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저관여제품에서는 국제대회개최도시가 신뢰획득면에서 타 지역의 경우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관여도 수준에 따라 개최도시에 대한 광고태도, 제품태도, 신뢰획득 및 구매의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관여도 수준에 따라 개최도시에서의 광고효과와 타지역의 광고효과도 차이를 나타내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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