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경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67 - 8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키학교의 조직후원인식과 팀-종사원 교환관계, 고객지향성과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직후원인식과 팀-종사원 교환관계를 독립변수로, 신뢰(조직, 동료), 직무만족, 조직몰입을 매개변수로 선정하고 고객지향성을 종속변수로 각각 구성 하였다. 연구대상은 스키학교 강사 227명이다. 자료처리는 PASW Ver. 17.0과 AMOS 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조직후원인식은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팀-종사원 교환관계는 동료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조직신뢰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조직신뢰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다섯째, 동료신뢰는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동료신뢰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덟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아홉째,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가설 검증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4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