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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재근 (국립국악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49집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27 - 2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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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 가운데 오늘날 성악악보와 같이 가사와 선율이 함께 존재하고 있는 『동대가야금보』의 〈흥타령〉은 19세기말 민요 반주선율 등을 볼 수 있게 해 주는데 의의가 있다.
『동대가야금보』가 『동대금보』(1813년)와 비슷한 시기, 동일 인물이 편찬하였는가에 대한 검토 결과 『동대가야금보』의 편찬자는 『동대금보』를 참고하였을 가능성은 높지만 동일시기라 할 수 없고 후대에 저본으로 참고하였을 가능성은 있다. 『동대가야금보』의 편찬년대는 1813년 무렵이 아닌 19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동대가야금보』의 ‘조현법’을 통해 19세기 후반 가야금 조율법이 오늘날 가야금 조율법과 완전히 같음을 알 수 있다. 『동대가야금보』 〈흥타령〉의 형식은 보허자의 환두 환입과 같은 형식으로 AB/C(환두)B(환입)과 같은 음악적 형식을 갖고 있다고 하겠다.
〈흥타령〉 문장과 답장은 각장이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연속적 음악 흐름을 갖는 구조로 되어 있다. 〈흥타령〉은 문장에서 노래를 부르고 나면 답장에서 기악 반주를 하고, 다시 문장의 선율을 노래 부르는 연행방식이다.
『동대가야금보』 〈흥타령〉의 출현음에서 주목되는 음은 □음과 □, □, □과 같이 본음을 내기전 전타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전타음들은 〈영산회상〉곡들에서는 보이지 않고 〈국거리〉, 〈풍류치음〉〈흥타령〉 등에서 공통적으로 보인다.
〈흥타령〉은 정악가야금보다는 산조가야금에 어울리는 민속풍류음악이며 구음에 있어서도 표현을 극대화로 인한 구음의 확장(□→□), 전성, 퇴성 등 주법의 확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동대가야금보』 구성 체제 및 편찬 연대
Ⅲ. 『동대가야금보』 〈흥타령〉 음악적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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