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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현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동양음악 동양음악(구 민족음악학) 제53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 - 36 (28page)
DOI
https://doi.org/10.33452/AMRI.2023.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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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50년대 이후에 발행된 정악가야금보(正樂伽倻琴譜)에서, 정간보(井間譜)에 차용된 율자보(律字譜)의 음고 기보 체계가 편저자별로 차이점이 있어 재고(再考)한 것이다. 따라서 조선 시대 정간보의 창안 시점부터 현행에 이르기까지 가야금과 관련된 고악보(古樂譜)와 현행 정악가야금보를 시대별로 검토하여 고찰하였다. 정악가야금보는 조선 후기 『속악원보(俗樂源譜)』를 통해 정간보에 차용된 율자보 기보 체계의 일면을 볼 수 있으며, 1930년대에 편찬된 『아악부 악보(雅樂部 樂譜)』를 통해 정간보에 차용된 율자보의 기보는 관현악법에 따른 실음 기보 체계로 확립되었다. 따라서 현행 교과 교재용 정악가야금보는 이론과 실제가 부합되는 이왕직아악부의 『아악부 가야금보(雅樂部 伽倻琴譜)』와 같은 율자보의 음고 기보 체계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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