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에서는, 17세기 남원 지역에 은거했던 옥경헌(玉鏡軒) 장복겸(張復謙)이 지은 <고산별곡>의 제작 배경을 도출하고, 이 작품이 지닌 연시조로서의 짜임에 주목하여 그 흐름과 지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장복겸이 <고산별곡>을 짓고 향유했던 계기로는 우선 그가 평소 시회의 성격을 겸한 연회, 특히 누정에서의 연회를 즐겼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연회에는 흔히 노래가 동반되기 마련이므로 옥경헌유고 에 수록된 여러 한시 작품 속에도 노래를 부르거나 듣는 내용이 다수 포함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장복겸은 노래를 그저 즐기는 정도에서 더 나아가 자신의 삶에 빼 놓을 수 없는 낙으로 여기는가 하면, 감흥을 절실하게 전달하는 데에도 특출한 효용을 지닌 대상으로 파악하였다. 특히 「고산불고정서」에서 그는 불고정의 풍취를 각각 한시와 노래로 묘미 있게 그려낸 선례들을 소개하였거니와, 그 역시도 시와 노래를 모두 동원함으로써만 누정에서 느끼는 감회를 온전히 펼쳐보일 수 있었던 것이다. <고산별곡>은 내용상 친연성 있는 수들이 묶이어 몇 개의 단락을 이루고 있는 형태로 파악된다. 서장인 제1수에서는 청산과 녹수가 어우러진 공간과 신월이 돋아나는 시간대를 설정하여 술을 앞에 둔 흥취를 드러내지만 종국에는 모종의 시름을 떠올리기에 이른다. 제2~4수 부분은 시름의 실체를 구체화하는 한편, 이를 해소하려는 방향을 취한다. 시름은 은거의 공간과 세속적 공간 사이의 첨예한 갈등으로부터 연원하는 것이며 후자에 대한 염증을 뒷부분으로 갈수록 작자는 더욱 강한 어조로 표출하고 있다. 제5~6수에서는 그러한 시름에서 일단 완연히 벗어난 모습이 역력하다. 더 이상 시름이나 갈등을 연상케 하는 상황이 언급되지 않으며 고산 일대에 거처하는 즐거움을 제시하는 데 초점이 놓인다. 그러나 제7~9수에 이르러 재차 시름이 등장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된다. 이때의 시름은 제2~4수에 제시되었던 것보다 더 본질적인 측면의 것으로 파악된다. 시름의 소종래가 세속과의 마찰에서 빚어지는 외부적 차원이기보다는 자신의 일생을 반추하면서 맞닥뜨리는 내부적 · 자성적 차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조도 제2~4수에서 발견되는 의기에 찬 목소리보다는 한층 차분하고 독백적인 음성으로 나타난다. 평생 관직에 나아가지 않았던 장복겸은 그러한 자신의 행로를 자발적 선택에 의한 것이라 자긍하는 입장을 취하였으나, 옥경헌유고 에 수록된 여러 작품들에서는 특별히 이루어놓은 일 없이 만년에 접어들었다는 한탄이 적지 않게 드러나기도 한다. 바로 그러한 갈등의 궤적이 <고산별곡>의 제7~8수에도 은연히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 제10수에서 작자는 다시금 연회와 시주로 위안을 삼으려 한다. 하지만 경륜을 펴지 못한데 따른 회한과 이미 황혼기에 들어 선 서글픔이 각각 ‘좌상’ · ‘저므니’와 대비되어 드러나면서 작자는 홀로 시를 짓는 것으로 만족한다.시름을 미봉으로 막아둔 데 불과할 뿐이므로 지난 삶에 대한 회의는 언제든 다시 불거질 소지를 안고 있다. 따라서 제10수는 <고산별곡>의 대단원이면서 ‘시름 풀이’를 도모한 제1수로 또 다시 연결되는 미완의 결말을 취한다고 분석할 수 있다.
This paper aimed to review the reason why Jang Bokgyeom, who resided in Namwon Province in the 17th century, wrote Sijo Sequences Gosanbyeolgok, and analyze the text’s structure and theme. Jang enjoyed feasts at the Pavilions his whole life. Since the banquet was often accompanied by songs, he reflected the scenes of singing or listening to songs in his many Chinese poems. However, Jang thought of the songs as not only entertainment, but also an object with outstanding utility to deliver urgent inspiration. In particular, in “Introduction to Bulgojeong in Gosan Hill,” he introduced a precedent case where the wonderful landscape of Bulgojeong was expressively described in a song and in a Chinese poem, respectively. Jang also tried to express his feelings in Gosan Hill by utilizing both poetry and song; as a result, he finally composed Sijo Sequences Gosanbyeolgok. Considering the contents, Gosanbyeolgok, which consists of ten verses, can be divided into five different paragraphs in the following: First, in verse 1, the author enjoys drinking on a balmy night amidst a beautiful natural landscape, but soon after, he is suffering for some reason. Second, in verses 2-4, while the author embodies his care, which arises from the sharp conflict between retirement and political participation, he initiates to solve this conflict by showing his contempt toward secular and worldly life. Third, in verses 5-6, once the author completely overcomes his worry, he focuses on expressing contentment with his rural life in Gosan Hill. Fourth, in verses 7- 9, the atmosphere is reversed as the author suffers again. The grief, at this time, is more essential than when presented in verse 2-4 because he thinks that he has achieved nothing in his whole life. Finally, in the fifth paragraph in verse 10, the author tries to comfort himself with attending banquets, drinking, and reciting poems again. However, even with feelings of helplessness, he contents himself to composing several poems without overcoming his fundamental worries. For this reason, the end of Gosanbyeolgok is reconnected to verse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