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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83 - 206 (24page)
DOI
10.26857/JLLS.2009.11.5.2.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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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북한의 성인대상 원격교육이 어떤 변천과정을 거쳐 발달해왔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연구한 것이다. 북한에서는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의 중요성이 일찍부터 강조되면서 직장을 가진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원격교육이 1940년대 후반부터 발달하였다. 원격교육의 발달단계를 1단계는 우편제도를 활용한 통신교육 단계로, 2단계는 방송과 같은 대중전파매체를 이용하는 단계로, 3단계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e-Learning을 활용한 교육 단계라고 규정할 때, 북한의 원격교육은 1단계의 통신교육을 활용한 원격교육이 1940년대 후반부터 국가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체계적으로 잘 발달하였고, 1970년대 이후에 라디오, TV와 같은 대중전파매체가 통신교육의 보조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결합되었으며, e-Learning을 활용한 원격교육은 2000년대 들어서 강조되기 시작하였는데, 이 원격교육방식은 성인대상의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와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에 함께 도입되어 있다. 북한의 성인대상 원격교육의 특징은 첫째로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통신교육이 중심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로 북한 고등교육의 이원체제, 즉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고등교육체계’와 ‘일하면서 배우는 고등교육체계’의 분리를 반영하여 직장을 다니면서 고등교육을 받는 통신교육기관은 일반고등교육기관의 부설기관으로만 설립되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최근의 북한 성인대상 원격교육은 통신교육을 기본으로 방송교육과 e-Learning을 활용한 원격교육까지 포괄하는 통합적 원격교육의 방식을 취하는 새로운 단계에 들어갔는데, 이후 북한 정보통신 분야의 기술발전과 이와 관련된 정보인프라 구축 여부가 새로운 통합적 원격교육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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