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훈 (능률협회컨설팅) 서인희 (숭실대학교) 최정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833 - 1,83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urpose: 최근 온디맨드 경제의 도래에 따라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새로운 행동양태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선도적인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Self-Customization 서비스가 시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에 착안하여 아우디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Self-Customization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Methods: 본 연구는 가치기반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모형을 설정하여 Self-Customization 서비스로 인한 편익과 희생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고객들의 사용의도로 이어지는지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PLS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으며 2017년 3월부터 5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총 442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총 42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Results: 분석결과, 고객욕구변수 중 지각된 편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일치와 자기효능감, 선호에 대한 표현능력, 제품관여도가 채택되었으며 지각된 희생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채택되었다.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지각된 편익은 지각된 즐거움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 채택되었으며 지각된 희생은 4개 변수 중 혁신저항을 제외한 기술적 특성, 지각된 가격, 불안감 등 3개 요인이 채택되었다. 지각된 가치는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nclusion: 연구결과, 지각된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편익 변수인 지각된 즐거움과 희생 변수인 지각된 가격 요인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두 요인 모두 제품 관여도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므로 소비자들이 Self-Customization 서비스 및 그 사용제품에 흥미와 필요를 느끼게 하는 마케팅 활동 및 UX 디자인 설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각된 즐거움의 경우 자기효능감과 같은 개인적 활용능력이 중요한 영향요인이므로 Self-Customization 서비스 사용에 있어 고객들의 명확한 인지와 자신감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171626